쥬베룩 정확히 이해하자 - 오해 바로잡기
안녕하십니까? 닥터코코입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는 쥬베룩(Juvelook)이라는 시술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쥬베룩은 흔히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주는 콜라겐 부스터로 알려져 있으며, 자가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효과가 자연스럽고 오래 유지된다는 측면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 볼류마이징 시술의 대표주자는 필러 시술, 혹은 지방이식 이었는데요. 최근의 트렌드는 과도한 필러 시술은 피하려고 하고, 필러 자체를 원치 않는 사람들도 제법 늘어난 양상입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자가 콜라겐 생성을 통해 피부 볼륨감을 회복시켜주는 쥬베룩은 점점 많은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쥬베룩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다른 제품들과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을 갖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쥬베룩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쥬베룩의 핵심성분은 PDLLA(Poly-d,l-lactic acid)라는 생체적합성 고분자 물질입니다. PDLLA의 기초가 되는 성분은 폴리락틱산(PLA; polylactic acid)으로, 이러한 PLA는 옥수수와 사탕수수와 같은 천연 곡물을 통해 생산되는 생체적합성 및 생분해성 물질입니다.
PLA를 중합과정을 통해 합성하면 PLLA(Poly-l-lactic acid), PDLLA와 같은 고분자 물질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PLLA가 기존에 잘 알려진 제품인 스컬트라(Sculptra)의 핵심성분이며, PDLLA가 쥬베룩의 핵심성분입니다.
PLLA와 PDLA의 관계는 화학적 성질상 광학이성질체 관계로, 분자 구성 자체는 동일하나 거울에 비친 것과 같이 서로 맞댈 수는 있으나 겹쳐질 수는 없는 관계입니다.
쥬베룩은 이러한 PLLA와 PDLA를 다시 1:1의 비율로 합성한 PDLLA를 핵심성분으로 하며, 이렇게 생성된 PDLLA는 PLLA에 비해 생체적합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PLLA는 원래 소수성(hydrophobic)의 성질을 지니고 크리스탈(crystalline) 형태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대식세포(macrophage)를 자극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PLLA의 작동 원리입니다. 다만 면역반응이 과하게 일어나는 경우 결절(nodule)이나 육아종(granuloma)의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에 반해 PDLLA는 거품형(foamy), 무정형(amorphous)한 형태가 되며 보다 반응성이 높아지고 분해도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PLLA에 비해 분해가 조금 더 빨리 이루어지지만, 결절이나 육아종 등의 부작용 가능성도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쥬베룩은 스컬트라에 비해 콜라겐 생성 효과는 조금 떨어지지만, 대신 부작용의 가능성이 낮아 보다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미용의료 시술에 있어서 부작용의 발생 여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쥬베룩이 급부상하는 추세라 말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부스터: PLA부터 CaHA까지
쥬베룩은 콜라겐 부스터라고 불리는 물질류에 속합니다. 이러한 콜라겐부스터에는 PLA, PDO(Polydioxanone), CaHA(Calcium hydroxylapatite) 등이 포함됩니다.
안티에이징 시술에 있어서 콜라겐 재생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 등 에너지 디바이스부터 다양한 스킨부스터 시술은 콜라겐 재생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라겐은 진피층의 기능과 구조를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외적으로는 피부결과 피부톤, 탄력감 유지에 핵심적인 물질입니다. 이러한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주는 콜라겐 부스터는 안티에이징 시술의 트렌드와도 부합하며, 향후에도 계속해서 트렌드를 주도해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 등 이른바 에너지 디바이스와의 차이점은, 콜라겐 부스터들은 피부 진피층에 남아 지속적으로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준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콜라겐 재생 측면에서 에너지 디바이스에 비해 우위를 지니며, 유지기간 또한 오래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각각의 주요 장단점은 다릅니다. 즉 각각의 시술이 나름대로의 효과를 지닐 수 있으나, 콜라겐 부스터는 콜라겐 재생에 특화된 만큼 안티에이징 시술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쥬베룩에 대한 오해 해소
흔히 스컬트라, 쥬베룩 시술에 대해 설명을 들을 때 콜라겐이 재생되면서 볼륨을 채워준다 라고 설명을 듣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컬트라의 경우 에이즈(AIDS) 환자들의 얼굴 지방 위축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시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들 콜라겐 부스터가 분명히 콜라겐 및 엘라스틴 등 탄력섬유의 생성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피부 볼륨감이 회복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들 시술은 지방이식, 필러와 같이 볼륨을 채워주는데 최적화된 시술은 아닙니다.
피부 볼륨 소실의 관점에서 볼 때, 볼륨 소실은 주로 피하지방이 소실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스컬트라나 쥬베룩은 콜라겐을 재생시켜주는 시술이지, 지방을 재생시켜주는 시술은 아닙니다.
그런데 콜라겐이 재생되는 시술을 두고 왜 볼륨이 회복된다고 하는 것일까요?
피부 노화의 징후 중 하나로 진피층의 두께가 얇아지게 되는데, 이 진피층의 구조를 탄탄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바로 콜라겐의 역할입니다. 즉 콜라겐이 재생되면 진피층의 두께가 회복되고 볼륨감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콜라겐 부스터도 볼륨 개선에 효과가 있으나, 이는 엄밀히 말하면 진피층의 볼륨 회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고, 피하지방과 같이 massive한 볼륨 회복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쥬베룩과 같은 시술이 이마 필러, 코 필러, 입술 필러와 같은 시술을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마, 코, 입술 부위의 경우 볼륨이 또렷하게 개선이 되어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만약에 강력한 볼륨 개선 효과를 원하는 경우에는 지방이식이나 필러 시술을 고려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영역에서의 쥬베룩의 역할
쥬베룩은 콜라겐 부스터로써 작용하여 피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진피층의 구조와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장기적인 안티에이징 효과를 나타냅니다. 지방을 재생시키지는 않지만, 콜라겐을 통해 진피층의 두께를 개선함으로써 피부 볼륨과 질감을 개선합니다.
쥬베룩은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안티에이징 시술로서 적합합니다. 단순히 주름을 채우거나 볼륨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피부의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매우 인기 있는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