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떠오르는 콜라겐부스터 레디어스

안녕하십니까? 닥터코코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콜라겐 부스터인 레디어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들어서 향후 미용의료 트렌드를 이끌어갈 제품인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도 꼭 눈여겨 봐두어야 할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레디어스란 무엇인가요?

레디어스는 CaHA(Calcium hydroxylapatite)를 주요 성분으로 하는 콜라겐 부스터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미국 FDA 승인을 2006년에 받아 20년에 이르는 임상 경험을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제품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200건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어 있고, 2023년에는 1500만 시린지 판매 달성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원래 이처럼 널리 사용되어온 제품이나, 국내에서는 최근 들어 ‘콜라겐부스터’ 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레디어스의 콜라겐 생성 촉진 원리

피부 진피층에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데에는 섬유아세포(Fibroblast)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레디어스의 경우 독특한 방식으로 섬유아세포를 자극하게 되는데요.

연구에 의하면 레디어스의 CaHA 입자는 직접적으로 섬유아세포와 접촉하게 되고, 일종의 물리적 지지대(scaffold)로 작용하여 섬유아세포를 신장(stretching)시켜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렇게 자극을 받은 섬유아세포는 물질대사가 보다 활성화되어 콜라겐 생성 기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은 흔히 잘 알려진 콜라겐 부스터인 PLLA (스컬트라)와는 차별화되는 방식입니다. PLLA의 경우 PLLA 입자가 macrophage를 자극,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원치 않는 염증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결절 발생이나 육아종 등의 부작용 발생 사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레디어스의 경우 직접적으로 섬유아세포를 자극하게 되며, 불필요한 염증반응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보다 생체친화적이고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도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 콜라겐부스터와의 차이점

좌 : 레디어스 우 : 스컬트라

시중에 잘 알려진 콜라겐부스터로는 스컬트라, 쥬베룩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들 제품의 핵심 성분은 PLA (polylactic acid) 입니다. 스컬트라의 경우 PLLA (poly-l-lactic acid) 성분, 쥬베룩은 PDLLA (poly-d,l-lactic acid) 성분입니다.

우선 PLLA와는 상당히 유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PLLA는 입자 모양이 크리스탈(crystalline) 형태의 모양을 나타내고, PLLA 입자가 면역반응을 유도하여 섬유아세포를 자극하게 됩니다.

반면 CaHA 입자는 구형의 균일한 모양을 나타내며, 섬유아세포와 직접 접촉하는 방식으로 섬유아세포의 활성도를 촉진하게 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CaHA는 과한 염증반응을 유도하는 측면이 없으며 보다 온건한 방식으로 피부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전성 측면에서 보다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쥬베룩(PDLLA)의 입자 모양

쥬베룩과 비교시에는, 쥬베룩은 PDLLA 성분으로 모양은 구형에 가깝고 염증반응을 유도하는 정도도 스컬트라에 비하면 적습니다.

따라서 레디어스와 어느 정도 유사한 성질을 나타내는데요. 물론 보다 자세하게 비교하면 여전히 세세한 차이는 있지만, 입자의 모양과 크기가 유사하고, 염증반응을 상대적으로 적게 유도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사합니다.

다만 쥬베룩이 임상 경험이 많이 축적되지 않은 것에 비해 레디어스는 20년 가까이 임상경험이 축적되었고, 세계적으로 발표된 논문도 200여건이 넘어갑니다.

전반적인 브랜드 파워나 신뢰성 측면에서 아무래도 레디어스가 우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레디어스의 최근 시술 트렌드

코코의원의 레디어스 콜라겐부스터가 주목받는 이유는 믹스법의 차이 때문입니다.

레디어스는 시술 방식에 따라 1:1 ~ 1:3 정도의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희석 비율이 높아지면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지만 범위당 콜라겐 생성 촉진효과는 그만큼 낮아지게 됩니다. 적당한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적인 가이던스에 의하면 가장 추천되는 방식은 1:1 ~ 1:2 비율의 희석이며, 레디어스 원액과 리도카인을 이용하여 희석할 것이 권장됩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얼굴 시술의 경우 1:1 비율이 추천되며, 목 주름 시술의 경우 1:2 비율이 추천됩니다.



시술 부위

얼굴에 가장 많이 시술이 이루어지지만, 그 외 추천 부위로는 목 주름이 있고, 손등 주름, 데콜테 라인, 배 튼살, 엉덩이 튼살, 무릎 등의 부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해당 부위에 상당히 많은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디어스를 추천하는 이유는?

최근의 안티에이징 시술은 콜라겐 재생이 화두입니다.

콜라겐 재생은 피부의 탄력도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진피층 건강, 피부 골격 등에 관여하며 건강한 피부결, 피부톤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또한 지방이식, 필러 시술에 대한 선호도가 예전에 비해 낮아진 상황에서 콜라겐 부스터는 볼류마이징 시술로도 하나의 대안이 되어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디어스는 오랜 기간 광범위한 임상 경험이 축적되었고, 많은 논문을 통해 작동 메커니즘 및 잠재적인 부작용이 잘 연구되어 있습니다.

레디어스는 생체친화적이고 장기적인 안정성이 우수한 콜라겐 부스터입니다. 앞으로 안티에이징 트렌드에 맞춰 더욱 더 주목받게 될 가능성이 충분한 시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Previous

미간 주름 보톡스 시술과 얼굴 피드백 가설

Next
Next

쥬베룩 정확히 이해하자 - 오해 바로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