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베룩이 무엇인가요? 주요 치료대상, 스컬트라와의 차이점

안녕하십니까? 닥터코코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쥬베룩 시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쥬베룩이란 무엇인가요?

쥬베룩의 핵심 성분은 PLA(Polylactic acid)라고 하는 물질입니다. PLA는 옥수수와 사탕수수와 같은 천연 곡물에서 추출되어 생산되는 생체적합성 및 생분해성 물질입니다.

산업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되지만, 미용의료 분야에서는 특히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PLA는 피부 내에 주입되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피부의 볼륨감 및 탄력 개선 효과를 나타냅니다.

원래 오리지널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은 스컬트라(Sculptra)인데, 스컬트라는 2004년 FDA 승인을 받아 현재까지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쥬베룩은 비교적 최근 도입이 되어 미국 FDA 및 유럽 CE 인증을 받았고, 최근 들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컬트라와 쥬베룩을 조금 디테일하게 구분하자면 스컬트라의 성분은 PLLA(Poly-l-lactic acid)이며, 쥬베룩은 PLLA와 PDLA(Poly-d-lactic acid)가 1:1 비율로 합성된 PDLLA(Poly-d,l-lactic acid)라고 합니다.



PDLLA, PLLA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PLLA와 PDLA는 광학이성질체 관계로,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의 양 손바닥처럼 서로 마주보며 맞댈 수는 있지만 겹겹이 포갤 수는 없는 관계입니다.

PDLA이든, PLLA이든 모두 PLA(Polylactic acid) 기반 성분이며, 성질에 주목할 만한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PLLA가 PDLA 보다 생분해가 보다 천천히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스컬트라가 쥬베룩에 비해 분해가 천천히 일어나며, 유지기간 또한 쥬베룩에 비해 비교적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쥬베룩의 경우 PLLA와 PDLA를 1:1 비율로 중합하여 생성된 PDLLA가 주성분입니다. PDLLA는 PLLA에 비해 생체 반응성이 더욱 좋고, 따라서 분해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스컬트라의 유지기간은 18-24개월 이상이나 쥬베룩의 유지기간은 18개월 내외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쥬베룩의 유지기간이 짧은 만큼 제품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요?

쥬베룩이 유지기간 측면에서는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결절 등의 부작용 측면에서는 조금 더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쥬베룩은 스컬트라에 비해 효과 측면에서는 약간 떨어지지만 보다 안전하고 무난하게 시술이 가능한 제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쥬베룩 시술이 왜 인기일까요?

쥬베룩 시술을 이해하기 위해선 얼굴의 볼륨을 채워주는 볼류마이징(volumizing) 시술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굴의 볼륨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중안면에서는 앞볼, 눈밑, 팔자주름 등이 발생하고 그 외 부위에서는 이마, 옆볼, 마리오네트 라인 등에서 볼륨 소실이 도드라집니다.

볼륨 감소가 도드라지면 심미적 측면에서 좋지 않으므로, 적정 수준으로 볼륨을 채워주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볼류마이징 시술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필러, 지방이식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지방이식 및 필러 시술의 장단점

이 중에서 지방이식은 허벅지 등 부위에서 지방을 추출하여 얼굴에 이식해주는 방법입니다. 지방이식의 장점으로 비교적 대용량 시술이 가능하고, 자가지방이 생착된 후에는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이 있습니다.

단점으로 지방이식의 경우 아주 섬세한 시술은 불가능하며, 생착률에 따라 특정 부위는 볼륨이 과교정될 수도 있고, 어떤 부위는 교정이 덜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찌 되었든 수술이라는 측면에서 붓기가 많이 발생하고 비교적 긴 회복기간을 필요로 하는 것도 부담입니다.

필러 시술은 히알루론산(HA) 성분을 이용한 필러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진피 내에서 보습기능을 담당하는 물질로, 요즘에는 화장품에도 많이 포함되어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은 비교적 간편하고, 또한 비교적 디테일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다만 괴사, 실명 등의 위험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어 다소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필러의 지연성 부작용의 사례도 심심찮게 보고되고 있어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 시술입니다. 즉 히알루론산 필러 시술을 원치 않는 분들도 꽤나 많은 상황입니다.


쥬베룩은 어떤 장단점을 지닐까

그렇다면 쥬베룩은 어떤 측면에서 이런 시술들과 구분이 될까요?

우선 쥬베룩 시술은 Neocollagenesis, 즉 자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볼륨을 차오르게 하는 것이 주요 원리입니다. 이때 진피 내에서 스스로 생산해낸 콜라겐에 의해 볼륨이 형성이 되므로 장기적인 결과가 매우 자연스러운 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히알루론산 필러로 시술했을 때 과교정되는 경우 부어보이거나,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콜라겐 필러로 시술시에는 이러한 불만족 요인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또한 필러 시술의 위험한 부작용인 괴사, 실명과 같은 위험한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운 편입니다. 사실 스컬트라나 쥬베룩 시술을 받고 실명되거나 괴사되었다는 사례 자체를 찾아보기가 힘들죠.

요약하자면, 쥬베룩 시술은 자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자연스럽게 볼륨을 차오르게 한다는 점, 또한 위험한 부작용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쥬베룩 시술의 단점은 없을까요?

쥬베룩 시술의 단점은 결절의 발생 가능성입니다. 이는 스컬트라 제품도 동일하게 지니고 있는 문제점인데요.

드문 경우지만, 만약 결절이 발생하면 제거가 잘 되지 않습니다. 대체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는 것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쥬베룩은 스컬트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결절 발생이 적고 안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시술하는 의사가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서 시술을 하고, 적절한 후관리를 통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절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정 부위에 과주입하지 않고 골고루 주입해야 하며, 시술 후에도 초음파 관리/고주파 관리 또는 온열 마사지 등을 통해 제품이 충분히 원활하게 퍼지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어떤 경우에 쥬베룩 시술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쥬베룩 시술을 권유하기 좋은 경우는, 얼굴의 전반적인 볼륨감 감소가 도드라지는 경우입니다.

최근의 트렌드는 꼭 피부 노화가 진행되어서 시술을 받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바꿔 말하면 젊음을 잘 유지하는 것, 혹은 Well-aging 정도로 정의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노화가 진행된 후에 되돌리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보다 쉽고 효율적인 방법이죠. 개인 만족도 측면에서도 더 낫습니다.

한편으로 필러 시술을 추천하기 좋은 경우는 어떤 특정 부위만 콕 찝어서 볼륨을 개선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입술의 볼륨감 보완을 원한다면? 이런 경우엔 당연히 필러가 1st choice가 됩니다. 디테일한 시술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의 볼륨감이 필요한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위로는 이마, 코, 입술 등의 부위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특정 부위가 아니라 얼굴의 전반적인 볼륨감 개선이 필요한 경우, 즉 앞볼, 옆볼, 팔자주름, 마리오네트 라인 등 여러 부위의 볼륨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쥬베룩 시술이 보다 권유하기 좋습니다.

첫째로 대용량 시술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둘째로 자연스러운 연출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쥬베룩의 자가 콜라겐 생성을 통한 전반적이고 자연스러운 볼륨감 개선이라는 취지에 부합합니다.

쥬베룩 시술시 효과는 18개월 가량 유지되며, 3-5회 반복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력있는 의료진이 있는 곳에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시술을 결정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Previous
Previous

체리 혈관종의 제거 가이드

Next
Next

색소치료 고민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약, 트라넥삼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