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여드름약 : 항생제 내용정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칼럼에서는 여드름 약에 대해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여드름은 워낙 흔한 질환인 만큼, 여드름 약물치료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온라인 생태계의 특성상 워낙 정보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정확하고 자세하게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전반적인 개념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드름 치료, 조기치료가 중요한 이유

우선 여드름은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피부과에서는 아주 아주 중요하게 다루는 질환이기도 하구요.

특히 요즘에는 청소년기 여드름 뿐 아니라, 성인 여드름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 입니다. 성인 여드름이라 하면 20-30대 이후에도 여드름을 앓게 되는 것을 말하죠.

여드름의 문제는, 우선 여드름 자체로도 이게 스트레스 요인이 됩니다. 얼굴에 울긋불긋 뾰루지가 나있으면, 뭔가 계속 신경이 쓰이고, 신경이 예민해지기가 쉽죠.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자존감에도 영향을 미치고, 경우에 따라 대인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문제점은 추후에 여드름 자국과 패인 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반영구적으로 남게 되고, 보통 그냥 놔두고 지내기도 하지만, 별도로 흉터/모공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오랜 기간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흉터/모공 치료의 경우 기간도 오래 걸리지만, 비용도 더욱 많이 들게 됩니다. 또한 치료 결과도 완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여드름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치료를 미루게 됩니다. 그 원인 중 하나로 아무래도 치료 비용이 많이 부담되기 때문일 겁니다.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를 받게 되면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이 들게 되거든요.

그리고 무조건 완치된다는 게 아니고, 추후에도 여드름이 재발할 수 있어서 꾸준히 치료를 해야 됩니다.




사실 이 정도 돈을 선뜻 쓰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지간한 경우 피부 좀 안 좋으면 뭐 어때, 이렇게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여드름의 늪에서 헤어날 수가 없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가장 가성비 좋게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 약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여드름 고민만 하지 마시고 약물치료라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피부는 소중하니까요.




여드름약 치료가 가성비가 좋은 이유

왜 약물치료가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할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이 저렴하다. (월 몇 만원 정도)

2) 효과가 확실하다.


보통 여드름 치료로 고려하시는 옵션들을 보겠습니다.


화장품

화장품도 대개 몇만원 정도 하는데, 여드름 라인으로 쫙 갖추려면 상당히 돈이 많이 듭니다. 10-20만원 정도는 우습죠.

그런데 당연한 것이지만, 약보다는 효과가 약한 것이 화장품입니다. 그러니까 의약품이 아니라 화장품이겠죠?

다만 화장품 시장은 워낙에 큰 시장이고,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가 스킨케어와 여드름 화장품 만으로 여드름이 좋아진다고 홍보하는 광고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다만 화장품은 어디까지나 화장품이라는 것만 기억해주세요.

물론 잘 만들어진 스킨케어 제품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1) 자기 피부에 알맞는 화장품을 찾아서, 2) 관리를 굉장히 잘 한다는 전제 하에

경우에 따라 정말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겠죠.

정말 상식적인 것이지만 화장품은 대개 치료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여드름약이 치료효과와 가성비 면에서는 훨씬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관리샵, 한의원

피부과에 대한 대안으로 피부관리실이나 한의원 등에서 여드름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피부관리실의 경우 각질 정돈과 여드름 압출 위주의 치료를 하며, 간혹 비교적 강한 알라딘 필링 같은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관리만으로는 여드름이 장기적으로 호전되기가 어렵습니다. 여드름의 치료는 결국 장기적으로 피지분비량을 조절해주는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각질 제거, 압출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에는 부족한 것이죠.

저도 간혹 피부관리실 다니면서 꾸준히 각질 정돈과 여드름 압출을 해왔다고 하시는 분들을 접하게 됩니다.

실제로 살펴보면 만성적으로 여드름을 달고 있는 경우가 많고, 만성 염증으로 인해 피부결이 푸석푸석해져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도 본인은 관리를 잘 해왔다고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또한 장기간 치료를 받아도 여드름이 계속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 면에서도 그렇게 효율적이지 않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한의원의 경우는 침을 써서 피지샘 치료를 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한약을 처방받게 되면 기본 수십만원이 들게 됩니다. 간혹 수백만원 까지 받기도 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의원의 한계점이 있다면, 한약의 성분이라든가 효과 및 부작용 등 소비자 입장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이런 정보의 불투명성,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론적으로 검증된 치료방법이라고 해도 가성비 면에서는 딱히 좋을 것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이런걸 보시면 사실 가성비로는 여드름약 치료만한 것이 없습니다.

(물론 가성비 측면에서만 말씀드리는 겁니다. 효과만 고려했을 때는 다른 치료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의약품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약효가 확실하게 있어야 의약품으로 허가를 받는 것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효과는 확실하면서, 비용은 몇 만원 대면 구매가 가능한 것이 여드름 약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여드름약 - 먹는 약 (경구제) 정리

자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텐데요. 여드름 치료에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 2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먹는 약, 즉 경구제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바르는 약, 도포제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여드름 경구용 항생제는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성분이 널리 이용됩니다

여드름 항생제는 여드름균을 죽이고, 여드름 병변의 염증을 완화시켜 여드름을 호전시킵니다.

다만 여드름 항생제 치료는 한계점이 있는데요. 바로 장기복용시 항생제 내성이 발생할 수 있고, 따라서 치료효과가 점차 떨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여드름 항생제는 장기치료 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생리주기 전후로 단기간에 트러블이 올라왔을 때,

마스크를 오랜시간 쓰면서 갑자기 여드름이 올라온 경우

모낭염 양상으로 붉고 가려운 증상과 함께 병변이 많이 발생한 경우


이런 식으로 단기간에 피부 상태가 악화되었다면, 항생제 치료가 상당히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이렇게 여드름 약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고, 그 중에 먹는 약, 여드름 항생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드름 약물 치료의 경우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기는 하지만, 먹는 약과 바르는 연고를 조합하면 약 만으로도 여드름 치료가 어느 정도는 가능합니다.

또한 가성비 면에서는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구요.

빠른 개선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이제 다른 치료와 병행하는 것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Previous

#레티노이드 #로아큐탄 효과 & 부작용 총정리

Next
Next

팔자주름, 왜 개선이 어려울까? 팔자주름 개선시술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