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평사마귀, 바이러스 원인부터 치료까지 알려드립니다.
편평사마귀 (Verruca plana)
이번 칼럼에서는 편평사마귀 치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편평사마귀가 바이러스성 질환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자궁경부암을 유발하기도 하고, 족저사마귀(Verrucar plantaris) 등을 유발하기도 하는 비교적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아형(subtype)이 매우 많아 대략적으로 150 종류나 된다고 합니다.
여성 분들이 많이 맞으시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6, 11, 16, 18형 등이 대상이며 편평사마귀를 예방하는 효과는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편평사마귀 병변을 살펴보면 바이러스가 증식을 해서 군집을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손톱으로 긁게 되면 바이러스 입자가 번질 수가 있는데요. 그렇게 해서 편평사마귀가 얼굴 전체로 퍼질 수가 있답니다.
이러한 원리로 편평사마귀가 있는 사람과 수건을 같이 사용하게 되면 원래 편평사마귀가 없던 사람도 병변이 옮을 수가 있습니다.
아기를 키우는 가정이나, 사우나 같은 공공시설에서는 특히나 조심하셔야겠죠? 편평사마귀 뿐만 아니라 일반 사마귀, 족저사마귀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편평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인 만큼 면역력과 관련이 있는데요.
면역력이 심각하게 저하된 환자에게 더 심하게 발생하고, 재발도 잦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면역치료의 이론적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편평사마귀는 주로 관자 부위에 많이 발생하지만, 이마, 눈밑, 볼, 목 등 얼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에 발생하는 비립종, 한관종, 좁쌀여드름, 피지샘증식증 등 다른 병변들과 헷갈리기가 쉽습니다.
사실 병변이 몇 개 정도로 적을 때는 감별진단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 진단이 잘못 이루어지면, 간혹 엉뚱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평사마귀의 조직학적 특성은 과각화증(hyperkeratosis), 가시세포증(acanthosis) 등입니다.
이것을 개선시키기 위해 각질을 탈락시킬 수 있는 살리실산(salicylic acid), 레티노이드(tretinoin) 등의 제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효과가 제한적이고, 재발이 잦으며, 색소침착(PIH) 등 부작용이 비교적 흔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피하고 싶은 경우, 시도해볼만 하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드릴 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피부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치료방법은 레이저 치료입니다.
즉 이산화탄소(CO2 laser) 또는 어븀야그(Er:YAG Laser)레이저 등을 활용하여 사마귀 병변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어서 널리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PDL (pulsed-dye laser) 또는 엔디야그(Nd:YAG) 레이저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DL 의 경우 일반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고, 대개 매우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치료비용이 비쌀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대학병원에서 에이즈 환자 등 특수하거나 제한적인 경우에 한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외 면역요법 등 다른 치료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체계적으로 정립된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면역력 강화라는 개념이 모호하고, 사람별 체질이라는 개념, 면역력 강화는 어떻게 측정하는지 등등 발전되어야 할 영역이 많습니다.
종합적으로 비용 대비 효율을 고려했을 때, 아직까지는 레이저 치료가 가장 보편적이고 추천할 만한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편평사마귀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는, 한 마디로 예외적인 경우인데요.
예를 들면 병변이 너무 많은 경우입니다. 경우에 따라 편평사마귀가 얼굴에 수백개씩 분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술시간이 오래 걸리고, 회복기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레이저를 이용한 1회성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편평사마귀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면역력 저하가 동반되었을 수 있으므로 대학병원 진료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별다른 동반질환이 없는 경우, 시메티딘 경구요법을 통해 전신적인 편평사마귀 치료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메티딘 고용량 복용시에는 잠재적인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이러한 치료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리며, 또는 대학병원 진료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자문을 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난치성 편평사마귀의 경우 한 번에 욕심을 내서 치료를 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 번에 걸쳐 나눠서 레이저 치료를 받거나, 다른 치료를 같이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편평사마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저의 경우 시술의 효율성, 시술비용, 시술 부작용, 회복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대한 성의 있는 치료를 해드리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피부 질환에 있어서 명쾌한 정답이란 없고, 정성이란 것의 역할 또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